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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기업 Ai수준은 시작단계고 기본적인 음성인식 정도를 구현해 표면적인 스피커나 홈iot 위주로 하는 형태
* AI 기술과 관련 특허
삼성전자는 38, 마이크로소프트 267개, IBM 206개, 구글 146개, AT&T 63개, 애플 44개
* 카카오AI 플랫폼 ‘카카오 아이(I)’를 여러 분야에 접목해 생태계 확장에 주력한다. 카카오 아이를 삼성전자 생활 가전제품에 연동키로 했고,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버형 음성인식’을 기술을 제네시스 G70에 적용했다.
10월말 출시 예정인 카카오미니는 일반적인 AI 스피커와 비교해 무게(390g)를 대폭 낮추고 배터리가 없다.
* SK텔레콤은 AI 서비스 ‘누구(NUGU)’를 지원하는 단말을 늘리고 있다.스피커뿐 아니라 T맵, SK브로드밴드 셋톱박스 등에 ‘누구’를 접목하면서 HDC 현대산업개발 등과 제휴해 AI 단말이 모든 방에 빌트인(Built-In)된 아파트도 분양할 예정이다.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해 영어 AI 서비스인 SK주식회사 C&C의 ‘에이브릴’과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올해 4월 플랫폼 부문을 해체하고 AI사업단을 신설했다.
* KT는 AI TV 서비스인 ‘기가지니’를 스피커나 셋톱박스 대체용으로 판매하는 것외에 올해 ‘AI테크센터’와 ‘기가지니사업단’을 신설했다. 분당 본사 사옥에 위치한 그룹인력개발원 내에 ‘AI교육센터’를 열고 일반인에게도 AI 알고리즘 개발 실무교육 과정을 한다. KT는 현재 AI 전문가 130여명이 있는데 연말까지 50여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 네이버7월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열린 세계 최대 컴퓨터 비전 콘퍼런스인 CVPR에 참가해 5편의 논문을 발표, 라인과 함께 개발한 AI 플랫폼 ‘클로바(Clova)’를 퀄컴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제품군에서 지원키로 했다.
캐릭터 ‘브라운(곰)’과 ‘샐리(병아리)’를 형상화 한 AI 스피커 올해 안으로 한국과 일본 시장에서 함께 판매 계획, 기존 AI 스피커인 웨이브와 비교해 가볍고 저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 보급형 스마트폰과 비슷한 수준인 2,850mAh의 배터리가 탑재돼 충전 후 외부에서 오랜 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스피커 출력은 10W로 웨이브(20W)의 절반 수준.
201703월 스마트 디스플레이 ‘페이스’를 겨울 출시 예정, 가상홈 로봇 ‘게이트박스’다. 오늘 두 회사는 가상홈 로봇 기술 협력을 위해 게이트박스를 개발한 윈클의 지분 절반을 인수, 자회사로 편입시킴, 프로젝션 기술과 센싱 기술이 결합함으로써 원통 모양의 기기에 홀로그램 캐릭터를 띄워준다. 사용자는 해당 캐릭터와 대화를 나누거나, 날씨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부가세 별도 29만8천엔이며, 지난해 12월부터 예약 판매해 1개월 간 300대 한정 판매했다.* LINE Corporation
http://linecorp.com/
https://clova.ai/ja
도쿄: 3938
NYSE: LN
네이버 주식회사가 100%의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
2016년 7월 라인㈜를 일본 도쿄증권거래소와 미국뉴욕증권거래소에 동시 상장
일본에서 클라우드 AI 플랫폼 ‘클로바(Clova)'를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 '웨이브(WAVE)'를
7월 말부터 순차적 배송 가을 출시될 정식버전은 15,000엔으로 책정. 사전 예약 구매자는, 정식 버전과 같은 시기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10월 5일 웨이브를 일본 시장에서 정식 출시해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판매 중이다. 가격은 1만4,000엔
* LG유플러스가 이달 10월 AI 로봇을 선보인데 이어 10월 9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네이버AI 플랫폼인 '클로바'를 탑재한 AI 스피커를 12월 출시할 예정
클로바 탑재를 위해 네이버와 제휴를 맺는 과정에서 다소 잡음이 있었다.
올해 초 신규사업 전담인 FC(Future & Converged)부문에 'AI서비스 사업부'를 신설하고 전문 인력 80여명을 배치. 2015년에는 미국 AI로봇기업 '지보'에 200만 달러를 투자한 데 이어 지난해 국내 AI 스타트업 마인즈랩에 투자하는 등 기술력 확보에도 주력. 최근 일본 소프트뱅크와 손잡고 인공지능 로봇 페퍼에 자체 개발 AI 플랫폼을 탑재하는 방식으로 AI 플랫폼에 우선 뛰어 들었다. 이달부터 자사와 금융, 서점, 의료, 유통 등의 매장에 배치, 시범 운영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