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럼 브레이크의 장점
단가가 저렴하고 브레이크 패드의 분진으로 인한 오염이 적다, 제동력이 강한편.
* 드럼 브레이크의 단점
자가청소기능이 없어 주기적으로 청소를 필요로 하며, 브레이크 패드가 주행풍을 받지 못하므로 방열성이 떨어짐에 따라 패이드 현상의 발생이 높으며 라이닝(브레이크 패드)의 마찰계수에 따라 제동력이 민감하게 변하고 편제동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 원인 나열
- 마스터 실린더의 내부가 불량
- 캘리퍼가 리턴 불량
- 서스펜션에 이상
- 휠 얼라이먼트가 잘못된 경우
- 타이어 공기압의 불균형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쪽이 지면과의 마찰면적이 넓기 때문에 제동력이 커져 차체가 그쪽으로 쏠리게 된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 및 조정 좌우 타이어 공기압 차이가 30% psi 이상일 경우 제동 시 차체의 쏠림 현상이 발생한다.
- 브레이크 오일공급 파이프 또는 호스가 꺾임
- 좌우 한쪽의 브레이크 디스크 또는 드럼이 손상됨
- 프로포셔닝 밸브 불량 : 프로포셔닝 밸브는 뒷바퀴로 가해지는 브레이크 유압을 지연시키는 장치다.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앞바퀴 브레이크가 먼저 작동된 후 뒷바퀴 브레이크가 작동해야 차량의 스핀을 방지할 수 있다.
편제동은 한쪽 브레이크가 정상이 아닐 때 주로 생긴다. 브레이크 압력은 왼쪽 앞바퀴와 오른쪽 뒷바퀴, 오른쪽 앞바퀴와 왼쪽 뒷바퀴가 연결되어 있다. 한쪽 라인에 문제가 생겨도 가능하면 차를 똑바로 세우기 위한 설계다.
드럼식 브레이크는 슈를 다시 당기는 스프링이 불량하거나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에 휠 실린더가 패드를 계속 누르고 있을 때도 같은 증상이 생긴다. 디스크가 2mm 이상 마모되어 휠 실린더의 리턴 기능이 약해졌을 때도 마찬가지 증상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