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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엔진오일 등급
    Search: Machine Machine 2022. 2. 22. 00:15


    오일 점도 https://infos.tistory.com/2519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e)

    미국 석유협회를 의미(미국의 큰 석유 회사, 오일 회사, 천연가스 회사들이 공동으로 의견을 취합해서 제시하는 기준).
    S등급은 가솔린 엔진에, C등급은 디젤 엔진에 적용하는 등급이다. S와 C의 뒤에는 알파벳이 순서대로 붙게 되는데 Z에 가까운 알파벳일수록 뒤 늦게 나온 기술이다.


    SJ: 연비를 향상시키고 증발량을 감소시킨 오일, 유해 배기가스 배출을 방지하고자 인 사용을 낮춘 가솔린 엔진오일.
    SL: 2001년 채택됨. 더 좋은 고온 침전물 조절 능력 및 오일 소모를 줄임.
    SM: 2004년 이후 제작된 가솔린 엔진용 규격. 침전물 보호능력 증가, 마모방지성 증가, 저온 성능 증가.
    SN: 2010년에 도입. 고온 안정성 개선, 피스톤 침전물 조절 능력 강화, 슬러지 형성 감소, 더 좋은 씰 적합성 등을 제공.

    CH-4: 1998년에 소개된 디젤엔진용 규격. 1998년 배기가스 기준을 만족하는 4행정 엔진용.
    CI-4: 2004년 배기가스 규격을 만족하도록 설계된 고속 4행정 엔진용. 배기 가스 재순환(EGR)사용 고려. 연료의 황 함량이 0.5% 이하인 곳에서 엔진 내구력이 유지되도록 배합식이 조제됨.
    CJ-4: 2006년 이후 하이웨이 및 Tier4 비도로를 충족하도록 설계된 고속 4행정 사이클 디젤 엔진용. 최대 서비스 주기를 위해 저유황 경유가 사용되어야 함. 미립자 필터가 있는 배출 제어 시스템의 내구성 유지에 효과적. 엔진 마모, 피스톤 침전물, 저온 및 고온 안정성.

    ACEA(Association des Constructeurs Europeens d’Automobile)

    유럽 자동차 제조 협회.
    연료의 효율, 엔진에 미치는 영향, 연료로 인한 환경 오염 등과 같은 문제를 고려해 20여개의 품질 기준으로 분류하고 있다. 예전에는 유럽에서도 미국의 API 규격을 사용했으나, 미국과 유럽의 지형 및 환경 차이에서 오는 필요한 차의 성능과 형태가 다르고 환경에 대한 규제 또한 달라서 유럽에 맞는 기준을 만들었다.
    ACEA등급은 A,B,C,E로 등급이 있다.
    A: 승용차 가솔린 엔진용
    B: 승용차 디젤 엔진용 엔진용
    C: DPF장착용, 가솔린 및 디젤 엔진용 촉매 및 GPF/DPF 호환 엔진오일 규격.
    E: 상용차량용
    *SAPS(Sulfate Ash, Phosphorus, Sulfur): 디젤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매연저감장치 DPF성능과 내구성을 손상시크는 영향을 주는 황산회분(SA), 인(P), 황(S)의 함량이 적은 오일이라는 의미.

    A3/B3: 승용차 및 경량 밴 엔진에 사용하기 위한 안정적인 등급 유지 엔진 오일. 높은 SAPS와 HTHS 점도를 가짐.
    주로 푸조, 시트로엥 등 프랑스산 차종에 추천되는 엔진오일 규격.
    A4/B4: 높은 SAPS와 HTHS 점도를 가짐. 주로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 독일산 차종에 추천되는 엔진오일 규격
    A5/B5: 승용차 및 경량 밴의 연장된 배출 간격에 사용하기에 안정적인 등급 유지. HTHS점도가 위의 규격보다 낮아 연비가 뛰어남. 주로 프랑스 르노 차량에 추천되는 엔진오일.
    C1: 저점도, 저말찰도, LOW SAPS를 만족하는 HTHS(고온고전단)점도가 최소 2.9mPa.s 이상의오일에게 주는 등급.
    낮은 점도에서 사용되도록 설계된 배기가스 후처리장치가(DPF/TWC(삼원 촉매제))가 장착된 자동차를 위한 엔진 오일 규격. 가솔린/디젤 모두 적용은 되지만 일반적으로 디젤용 엔진에 사용. 주로 일본차에 선호하는 규격
    C2: DPF/TWC가 장착된 저점도/저마찰 성능의 디젤/가솔린 소형 벤에 적합하며 HTHS는2.9mPa수준. 효율적인 DPF활용과 차량의 연료를 절약 할 수 있음. SAPS수준은 중간. 주로 프랑스 푸조나 스트로엥 차량들이 선호하는 규격.
    C3: HTHS점도가 최소 3.5mPa이상. 후배기처리 장치 및 촉매장치의 수명 늘려줌. 고성능 자동차/소형 벤, 디젤/가솔린 엔진을 위한 등급. 연비 수준이 우수한 편. C2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후배기가스 케어면에서는 C3이 더 우수함. 주로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 독일산 차량들이 선호하는 규격.
    C4: HTHS점도가 최소 3.5cSt. 저점도/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는 엔진에 필수적. 높은 배기량 및 스포츠 차에 적합. 주로 프랑스 르노에서 선호하는 규격.
    C5: HTHS점도가 최소 2.6cSt로 연비를 좀 더 개선하기 위해 2016년 개정판에 새로 추가된 규격으로 C1~C4규격 오일보다 연비가 뛰어남.

    엔진오일 등급 표시에 C2, C4와 같은 규격 뒤에 -08 과 같이 -뒤에 오는 숫자는 인증년도에 대한 표기로, C2-12라면 2012년도에 나온 규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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