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떼알구조 쇄토(Tillage, 경운)
    Search: 식물 식물 2025. 11. 8. 14:08

     

    '떼알구조' 떼알구조 생성 요인에는 미생물, 유기물, 화확적 응집, 동물들이 있다. 떼알구조간에 결합은 포도송이 같은 구조를 만들고, 그 사이에는 '크고 연속적인 공극(대공극)'이 생기므로, 토양은 밀도가 낮아지고 공기 순환과 물 빠짐이 원활해져 딱딱하게 굳는 것을 방지하고 부드러움을 유지. 떼알 구조가 형성되면 외부 압력(예: 농기계)이 가해져도 단일 입자일 때보다 압력을 분산시키는 능력이 커져 압밀(Compaction)에 강해진다.

     

    D5b08 요약 '떼알구조 쇄토(Tillage, 경운) https://infos.tistory.com/7153' 쇄토는 딱딱하게 굳은 흙 덩어리를 부수고 뒤집어 흙 입자 간의 밀도를 일시적으로 낮추고, 큰 공극(대공극)의 비율이 순간적으로 높아져 통기성이 일시적으로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흙을 뒤집으면서 산소가 깊숙이 들어가 미생물 활동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유기물이 빠르게 산화된다. 유기물은 떼알 구조의 접착제인데, 접착제가 파괴된 상태에서는 떼알 구조가 쉽게 붕괴되어 작은 흙 입자로 돌아간다. 부서진 미세 입자(점토, 실트)들이 물과 함께 이동하여 아래층이나 공극 사이사이를 메워버리고 비가 오거나 농기계가 지나가면 '쉽게 재압밀(Re-compaction)'된다. 떼알 사이의 연속적인 대공극 통로가 막혀 물과 공기의 이동이 방해되고 투수성이 저하된다.

     

    쇄토(Tillage, 경운) 효과

    쇄토는 딱딱하게 굳은 흙 덩어리를 부수고 뒤집어 흙 입자 간의 밀도를 일시적으로 낮춘다.
    이로 인해 토양 부피당 총 공극량은 증가하며, 특히 '큰 공극(대공극)'의 비율이 순간적으로 높아져 통기성이 일시적으로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흙을 뒤집으면서 산소가 깊숙이 들어가 미생물 활동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유기물이 빠르게 산화된다. 유기물은 떼알 구조의 접착제인데, 이 접착제가 사라져 토양 구조가 불안정해진다.

    쇄토 직후 생성된 공극은 불안정하다. 유기물 접착제가 파괴된 상태에서는 떼알 구조가 쉽게 붕괴되어 작은 흙 입자로 돌아간다. 이 불안정한 입자들은 물을 만나면 쉽게 미세 공극을 메우고, 비가 오거나 농기계가 지나가면 '쉽게 재압밀(Re-compaction)'된다.

    부서진 미세 입자(점토, 실트)들이 물과 함께 이동하여 아래층이나 공극 사이사이를 메워버린다. 떼알 사이의 연속적인 대공극 통로가 막혀 물과 공기의 이동이 방해되고 투수성이 저하된다.

     

     

    무경운(No-till) 방식에 비해 잦은 경운(Conventional Tillage) 방식은 '수분 안정성이 높은 떼알(Water-Stable Aggregates)'의 비율을 최소 20%에서 최대 50% 이상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된다.

    유기 탄소의 감소: 떼알 구조의 안정화를 주도하는 떼알 내부의 유기 탄소 함량이 경운 시 무경운에 비해 지속적으로 낮게 유지된다. 유기 탄소 감소는 곧 접착제 감소로 이어져 구조 파괴를 심화시킨다.

    특히, 유기물 함량이 낮은 토양이나, 젖은 상태에서 쇄토를 할 경우, 떼알 구조의 파괴 정도는 극심해져 거의 낱알 형태가 될 수 있다.

     

    쇄토 수분에 따른 파괴 차이

    흙을 손으로 쥐고 강하게 압착하여 공을 만들고, 순가락으로 가볍게 건드렸을 때 쉽게 부서지는 상태가 적정하다.

    완전히 마른 토양 (Dry Tillage)
    덜 파괴되는 측면: 토양이 완전히 건조하면 흙 입자 간의 응집력이 최대화되어 떼알 구조가 단단하다. 따라서 젖은 토양처럼 찰흙처럼 뭉개지거나 압밀되어 공극이 사라지는 '구조 붕괴' 현상은 덜하다.
    새로운 파괴: 하지만 떼알이 너무 단단하기 때문에, 쇄토 도구가 큰 힘으로 이를 부술 때 떼알들이 심하게 파쇄되어 부서진 '미세한 가루(Single Grains)'가 다량 발생하기 쉽다. 이러한 미세 입자들은 나중에 물을 만나면 공극을 메우는 주범이 된다. 또한, 큰 덩어리(Clod)가 남을 수 있다.

    과도하게 젖은 토양 (Wet Tillage)
    가장 심한 파괴: 떼알 구조가 물에 의해 약화된 상태에서 쇄토기의 강한 압력이 가해지면, 떼알 구조는 완전히 무너져 흙 입자들이 밀착되고 '심각한 압밀층(Compaction Layer)'이 형성된다. 이는 토양의 통기성과 배수성을 가장 심각하게 해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