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토시아닌(Anthocyanin)
    Search: 식물 식물 2025. 11. 23. 11:02

    안토시아닌(Anthocyanin)

     

    '안토시아닌(Anthocyanin)생성 https://infos.tistory.com/7229': 안토시아닌은 포도당과 같은 당을 원료로 하여 합성된다. 낮은 온도는 엽록소 분해를 촉진하는 동시에 안토시아닌 합성을 활발하게 한다. 낮은 온도는 광합성으로 만들어진 '당(탄수화물)'이 잎에서 줄기로 이동하는 것을 느리게 만들고, 이 남아있는 당이 안토시아닌 색소로 전환되는 주요 원료가 된다. 질소, 특히 인(Phosphorus)이 부족하거나, 가뭄(건조 스트레스) 및 염분 스트레스 같은 환경적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안토시아닌 합성이 증가한다. 이는 스트레스로 인해 광합성 능력은 저하되지만, 세포 보호를 위한 물질(안토시아닌) 합성이 활발해진다.

     

    ㅡ ㅡ ㅡ ㅡ ㅡ ㅡ ㅡ ㅡ ㅡ ㅡ ㅡ ㅡ ㅡ ㅡ ㅡ


    안토시아닌(Anthocyanin)은 꽃, 과일, 채소 등에 존재하는 붉은색, 보라색, 파란색을 띠게 하는 수용성 천연 색소다. 이는 식물의 이차 대사산물인 플라보노이드(Flavonoid) 계열에 속하는 화합물로, 강력한 항산화 기능으로 인해 '퍼플 푸드(Purple Food)'의 핵심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잎에서는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식물 세포를 보호하는 선크림 역할과 스트레스 대응 물질로 작용한다.

     

     

    화학적 구조
    기본 골격: 플라보노이드의 기본 구조인 C6-C3-C6 탄소 골격을 가지며, 핵심 구조는 '플라빌리움 이온(Flavylium ion)'이다.
    배당체 형태: 안토시아닌은 보통 불안정한 안토시아니딘(Anthocyanidin, 당이 제거된 형태)에 포도당 등의 '당(Glycoside)'이 결합된 배당체(Glycoside) 형태로 존재하며, 이는 물에 잘 녹는 수용성이다.

     

     

     

    건강 효능 (Health Benefits)

    수용성이고 열에 약한 편이므로, 가능한 한 생으로 섭취하거나 간단히 조리하여 먹는 것이 좋다.
    체내 '활성산소(Reactive Oxygen Species, ROS)'를 제거하여 세포 노화와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한다. 암, 심혈관 질환 등 만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색소인 '로돕신(Rhodopsin)'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시력 저하 예방과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혈관 내 노폐물 및 지방질 용해를 도와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기여한다.
    항염 및 항암 효과: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막는 데 잠재적인 효능이 연구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