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5월 11일에 출시. 후륜구동으로 공간활용 단점. 체어맨의 벤츠 E클래스 W124 후륜구동 플랫폼을 베이스로 제작 된 차량. 전륜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의 경우 노면을 읽어 자동으로 조정하는 에어서스펜션이 적용.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적용. 직렬 5기통 2.7L XDi 디젤엔진.
리어 서브프레임이 장착되는 안 보이는 곳의 부식이 매우 심하여 운행중 프레임 절손으로 전도사고가 난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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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7월 17일 뉴 로디우스. 범퍼와 라디에이터 그릴이 바뀌고, 사이드 가니시가 삭제된 가 출시. 수동변속기가 수출용만 생산되고, 후륜구동 사양의 경우 수동변속기는 2012년 7월 2일에 2,000cc 커먼 레일 디젤 엔진 및 파트 타임 4륜구동이 적용된 뉴 로디우스 유로가 출시되기 전까지 수출용만 생산되었다.
2011년 12월에 기존 2,700cc 커먼레일 디젤 엔진이 유로 5 배기가스 규정을 만족시키지 못하여 생산이 잠시 중단
2012년 7월 2일에 뉴 로디우스 유로(기존 뉴 로디우스와 디자인 동일). 코란도 스포츠와 렉스턴 W에 장착되는 155마력의 e-XDi200 LET 2,000cc 커먼레일 디젤 엔진으로 교체
2013년 2월 5일에 페이스 리프트 차종이자 후속 차종인 코란도 투리스모가 시판되어 단종되었으나, 현재까지 코란도 투리스모의 수출명은 여전히 로디우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