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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엔진 체인방식 문제점
롤러 체인의 타이밍벨트는 잘늘어나고, 벨트 가이드도 잘 깨진다.
오일 교환을 자주 안했거나 가혹조건에서 사용시 더 심해진다.
* U엔진 히스토리
U1엔진 현대자동차에서 2004년에 개발 3~4기통 CRDi 디젤 엔진, 1.5L 배기량으로 나와 소형 및 준중형차급 적용.
U2엔진 2009년 터보와 배기 매니폴드가 일체형으로 형상 변경, 실린더 헤드 기구 및 일부 부품을 개선한 1.4/1.6/1.7L 중형 이하 차량에 적용, 2014년 하반기 개선으로 흡기 매니폴드가 알루미늄에서 플라스틱으로 변경, 부스트 컨트롤러가 진공식에서 전자식으로 변경.
U3엔진(스마트 스트림 디젤) 2018년부터 1.6L 사용, 실린더 블록과 흡기 매니폴드가 알루미늄으로 변경되었고 타이밍벨트가 체인식에서 벨트식으로 바뀌어 정숙성을 높이고 경량화 됨.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SCR(요소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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