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식물영양 - 질소(N)
    Search: 식물 식물 2020. 4. 29. 19:22

    질소, 窒素, nitrogen


    식물영양 목록;

    식물영양 - 질소(N)
    식물영양 - 인(P)
    식물영양 - 칼륨(K)
    식물영양 - 칼슘(Ca)
    식물영양 - 마그네슘(Mg)
    식물영양 - 황(S, 유황)
    식물영양 - 망간(Mn)
    식물영양 - 몰리브덴(Mo)
    식물영양 - 붕소(B)
    식물영양 - 염소(Cl)
    식물영양 - 구리(Cu)
    식물영양 - 철(Fe)
    식물영양 - 아연(Zn)
    식물영양 - 니켈(Ni)

    '시안아미드(H2CN2)'




    질소는 식물의 성장과 수확을 위해 가장 많이 필요한 영양소다.
    가장 많은 양이 필요한 시기는 잎이 자라는 단계이다.
    다른 다량 영양소보다 더 이른 시기에 주된 흡수가 이루어진다
    D2214 질소는 잎이 형성되는 시기에 특히 많이 필요하다, 이 후에 구근이 자라난다
    질소는 부족할 경우 생육이 약해져 병 발생이 많아지고, 반면 과다 할 경우에도 도장하여 병원균의 침입이 쉬워지므로 적정한 양분관리가 중요하다
     

    질소의 결핍
    이 황색으로 변하는 증상은 오래된 잎(황의 경우 어린 잎)에서 시작하여 식물 전체로 퍼지며, 일부는 주황색이나 빨간색 등으로 변색된다(잎의 모양은 정상적으로 유지). 오래된 잎은 괴사한다. 성장이 크게 제한되어 발달이 지연된다.
     
    D2214 성장은 더디고 잎은 전반적으로 밝은 녹색이나 황색을 띤다
    D2214 유사 증상으로 황 결핍, 뿌리 기생충, 물 부족, 깊은 파종, 밤서리, 중금속 중독 등


    pH영향
    '산도(pH) 비료 영향'
    흙의 산도가 5.5이하 또는 7.5이상이 되면 흙 속의 질소가 밖으로 나오게 된다. 강산성에서는 아질산가스(NO2), 알칼리성에서는 암모니아가스(NH3)로 변하면서 공기 중으로 빠르게 나오게 된다. 이렇게 가스로 나온 질소가 비닐하우스 속의 이슬로 맺혀 잎에 떨어지면 잎이 타버린다.
    유안이 토양에 들어가서 반응한 후에 암모늄은 작물이 흡수하고, 남은 황이 토양을 산성화 시킨다.



    질소결핍
    보통 질소가 결핍된 채소는 식물체가 왜소하고 생장이 완만하며 잎의 초록색이 옅어지거나 누렇게 되며 어떤 때는 엽맥(葉脈, 잎살 안에 분포되어 있는 관다발과 그것을 둘러싼 부분. 잎살을 버티어 주고 수분과 양분의 통로가 되어 뿌리에서 줄기를 통하여 온 물ㆍ무기염류 및 그 밖의 기관에서 만들어진 물질을 잎을 구성하는 세포에 주고, 또 잎에서 광합성에 의하여 만들어진 물질을 다른 기관에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나란히맥, 그물맥의 두 가지가 있다)이 자줏빛을 띤다. 병 증상은 아래에서 위로 확산된다. 질소의 결핍이 심하면 식물체 전체가 누렇게 되고 유엽(幼葉)은 생장을 멈추며 겨드랑눈(axillary bud)는 위축되거나 시든다. 결구류 채소는 결구가 늦어지거나 결구되지 않고 과채류는 작고 기형으로 변한다.

    채소에 질소가 결핍된 후에는 상품의 품질이 떨어지고 생산품은 광택과 신선감이 없어지며, 조섬유 함량이 높아지고 수분이 적으며 맛이 떨어지고 영양성분 역시 적어진다.


    질소과량
    과채류는 가지와 잎이 많아지고 쓸데없이 웃자라개화가 적어지고 착과율이 낮아지며 과실이 기형이 되고 맛이 쓰며 품질이 나빠진다. 근채류는 지상부(地上部)의 생장이 지나치게 왕성해지고 지하부(地下部)의 발육이 불량하며 괴근이 자잘해지고 심지어는 속이 비게 된다.
    무의 후기(後期)에 질소를 과량으로 사용하면 엽신의 생장이 무성해지나 지하의 다육근(fleshy root)은 속이 비는 현상이 나타난다.

    과량의 질소는 식물체내의 양분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칼륨, 칼슘, 붕소 등 원소 결핍을 유발한다. 식물체내에 암모니아가 축적되어 암모니아중독을 일으킨다. 다량의 질산염이 축적되어 사람의 건강을 해친다. 질산염이 높은 채소는 위의 작용으로 인해 아질산염이 생산되고 아질산염은 메틸아민으로 전화될 수 있는데 이는 암을 유발시키는 강렬한 물질이다.


    질소결핍 원인
    ① 토양의 비력이 떨어지고 유기질이 적으며 질소의 공급능력이 낮다.
    ② 채소작물에 필요한 질소비료 양이 크고 생장기가 길거나, 생장이 빠른 채소에 필요한 질소비료 양이 클 때 질소가 결핍된다.

    질소과량 원인
    ① 전작(前作)의 질소 잔류량이 높다. ② 비닐하우스 같은 재배지 채소에 질소 과량이 형성되기 쉽다.


    질소결핍 대처
    ① 토양을 배양한다. 토양의 유기질을 증가시키고 유기비료를 늘려 시용하며 토양의 질소공급력을 강화시킨다.
    ② 질소비료를 적당량 여러 차례 시용한다. 모래토양 및 생장기가 긴 채소에는 소량의 질소비료를 여러 차례 시용하여 부족한 질소비료 양을 보충한다.
    ③ 왕성하게 자라는 기간에 중점적으로 질소비료를 추비한다. 결구채소의 결구기와 과채류의 팽과기(膨果期), 엽채류가 빨리 자라는 기간에는 일차 질소비료를 시용하여 질소부족을 보충해야 한다.

    질소과량 대처
    질소비료 사용량을 조절하고 질소 ․ 인 ․ 칼륨의 배합시용에 주의해야 한다

    질소

    '단백질'의 구성성분 양분의 흡수 및 '동화작용' 을 왕성하게 하며 생육촉진, '엽록소(chlorophyll, 葉綠素)' 각조 체내대사를 촉진하는 효소 호르몬, 핵산, 비타민류 등의 구성요소.

     

    합성

    적정 P필요: '질소 종류 성장 실험'
    식물에서 가장 많이 필요한 보약인 질소가 제대로 이용되는 '단백질' 합성상태로 가려면 1/10~1/20 정도의 황과 1/50~1/100의 몰리브덴 등이 함께 사용되는 것이 부작용이 적은 효과적인 상태를 만들어 준다. 이렇게 균등시비가 되지 않고 지나치게 많은 질소가 사용된다면 식물은 웃자라고 알곡은 부실하며 또한 뿌리가 밑으로 뻗지 못하고 약해지므로 건실한 재배관리가 어려워지게 된다.
    식물이 만드는 식물내의 단백질의 화학적 조성을 보면 유황과 질소가 1:10의 비율로 함유되어 있다. 이와 같이 단백질의 주된 구성원소는 질소이기는 하지만 유황이 없으면 식물은 질소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지 못하고 단백질 합성도 잘 되지 않는다.
     

    N결핍

    질소질비료는 식물체의 영양생장을 촉진하는 원소로서 식물체 내에서 이동이 잘되어 결핍되면 오래된 잎에서부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질소성분이 부족하면 식물체의 생육이 전체적으로 불량해지고 잎이 작아지며 잎의 녹색이 연해지면서 심하면 오래된 아래 잎부터 균일하게 황화한다. 또 식물체가 강건해지고 일찍 노화하는 경향이 있다. 마그네슘결핍에 의한 황화는 아래 잎부터 발생하며 잎맥의 녹색이 약간 남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질소결핍증과는 구별이 쉽게 된다. 병해충에 의해서 식물체 전체나 잎이 황화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구분이 필요하다.
    질소질비료의 결핍은 앞 작물재배로 토양에 함유된 유기질 자재 또는 질소 시용량이 감소하여 토양중의 질소 함유량이 낮은 경우와 볏짚을 다량으로 시용했을 경우 볏짚이 부숙되면서 질소질비료를 이용하여 일시적인 질소 기아현상으로 나타날 경우도 있다. 또 노지재배 시에 강우가 많거나 시설 재배 시에 잦은 관수로 질소의 용탈이 많았을 경우와 사질토나 사양토와 같이 양이온 치환 용량이 적은 토양에서 발생하기 쉽다.
    밭을 만들 때 완숙퇴비와 유기질 비료의 충분한 시용으로 지력을 높여 주는 것이 중요하며, 재배 시 비닐 멀칭도 비료의 유실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또 질소질비료를 적당량 시용하는데, 저온기에는 초산태 질소비료의 시용이 효과적이다. 결핍증상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0.3 ~ 0.5%의 요소액을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엽면살포한다

     

    N과잉

     잎이 커지지면서 세포가 늘어난다. 그러나 세포막도 함께 튼튼해 지지는 않는 다. Ca가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지만 N과잉일 때는 Ca흡수가 잘 안 된다. 그래서 세포막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된다.

     웃자라 쓰러지기 쉽다.

     잎이 무성하게되어 햇빛과 통풍이 잘 안 된다. 진균과 곰팡이와 세균에게 유리해진다. 거기에대 세포막도 약하니 식물에게 더욱 문제가 된다.

     식물체내에서 질소는 단백질 생산을 하기위해 탄수화물을 사용한다. 탄수화물은 잎이나 열매에 당분으로 쓰이지만 단백질 생산에 필요해지면 우선 사용되어 버린다. N과잉은 탄수화물이 잎과 열매까지 가지 못하게 되어 문제가 발생한다. 열매가 크지않거나 낙과가 발생한다. 열매의 단맛이 떨어진다. 잎체소의 경우 잎에 쓴맛이 강하게 느껴진다.
    작물체 내에서 탄수화물이 부족해 N을 사용못하는 만큼 남아있게되고 이것은 진딧물 또는 해충들이 좋아한다(더구나 세포막은 얇아 더욱 취약).

     

    온도

    칼리나 질산태질소의 흡수는 10℃ 이하가 되면 현저히 낮아진다. 또한 암모니아, 고토, 석회 등의 양분흡수도 지온이 낮으면 현저하게 억제되므로 적정 수준의 지온관리가 필요하다

    '양분별 이온화 온도'
    '토양 온도에 따른 뿌리 생육'



    질소(N) 종류, 암모니아태 질소, 질산태 질소

    '질소(N) 종류'
    '요소태질소(NH2)'
    '암모늄태질소(NH4+)'
    '질산태질소(NO3-)'

     

     

    'https://blog.naver.com/koreahirox/222531968339'

    질소함량이 높을수록 화아의 내한성은 낮고, 내한성을 높이기위해서는 시비시기를 관행인 가을겨울에서 다음해 봄으로 조정해주는 것.

     

    기타

    도장(무리 도徒, 길 장長): 질소나 수분의 과다, 일조량의 부족 따위로 작물의 줄기나 가지가 보통 이상으로 길고 연하게 자라는 일.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물영양 - 붕소(B)  (0) 2020.04.29
    식물영양 - 아연(Zn)  (0) 2020.04.29
    식물영양 - 황(유황, S)  (0) 2020.04.29
    식물영양 - 몰리브덴(Mo)  (0) 2020.04.29
    식물영양 - 인(P)  (0) 2020.04.29
    식물영양 - 칼슘(Ca)  (0) 2020.04.29
    축분퇴비(가축분뇨퇴비)  (0) 2020.04.18
    과수나무 거름  (0) 2018.03.14

    댓글